美CRS 博士:日本修改历史的动向会对美日同盟产生负面影响

阅读:6318回复:1
2007-04-30 08:56
写私信
楼主#
일역사수정 움직임 미일동맹에도 악영향

이번 주는 미국 하원에 제출된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 규탄 결의안의 향배에 큰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26일 미국을 방문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최근 며칠 동안 잇따라 사과라는 단어를 입에 올렸다. 강제동원 증거가 없다고 강변하던 지난달에 비해 표변에 가까울 만큼 꼬리를 내린 채 사전정지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이다. 아베 총리 방미 이후 결의안을 본격 논의할 미 하원의원들 방엔 최근 의회 조사국(CRS)이 작성한 공식 보고서가 배포됐다. 일본군 위안부 시스템이란 제목의 23쪽짜리 보고서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논조를 유지하면서도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과 일본 정부가 위안부 모집 및 강제동원에 직접 개입했음을 명확하게 논증했다. 이 보고서 작성자인 의회 조사국 래리 닉시 박사와 인터뷰하고 그가 설명하는 보고서의 의미와 작성 경위를 들었다.

미 의회에서 위안부 문제 보고서를 작성한 경위는 어떤 것인가.

의회 조사국 차원에서 결정됐다. 의회의 높은 관심 때문이었다. 일본의 과거사 이슈에 대한 의회의 관심은 지난번 의회 때부터 높아져 왔다. 2005년 헨리 하이드 국제관계위원장은 도쿄 전범재판의 판결을 폄훼하려는 일본 내 역사수정론자들에게 태평양전쟁 종전 60주년 결의안으로 분명한 메시지를 던진 바 있다. 올해 1월 31일 마이클 혼다 의원이 제출한 결의안에 이미 70명(한인단체에 따르면 83명)이 넘는 의원이 지지 서명을 했는데 이는 대단한 수다.

닉시 박사는 이 보고서에서 미군이 미얀마에서 발견한 한국 출신 위안부 20여 명의 증언, 언더우드 박사가 미 정부에 보고한 일본군의 기록을 비롯해 수많은 자료를 인용했다. 이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네덜란드 정부의 공식 문서들이다.

네덜란드 국립문서보관소에 있는 1947년과 1948년의 네덜란드 전범 재판 기록에는 1942년 일본군이 인도네시아에 진주한 직후 군 감독 아래 네덜란드 여성들을 수용소에서 위안소로 끌고 갔다는 증언과 일본군 장교 심문 내용이 담겨 있다. 당시 여러 명의 일본군 장교가 유죄 판결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런 증거들의 존재를 일본 정부 지도자들도 알고 있지 않을까.

네덜란드 문서들은 내가 찾은 게 아니고 일본 학자들이 발굴한 것이다. 아베 내각과 자민당 지도부가 이 문서들의 존재를 아는지는 확신할 수 없다. 나로서도 그들에게 물어 보고 싶다. 근본적인 문제는 고노 담화가 나온 1993년 당시 미야자와 정부의 견해와 아베 정부의 견해가 크게 다르다는 점이다. 미야자와 정부는 믿을 만한 증거와 피해자의 증언들을 증거로 받아들였는데 아베 정부는 이를 증거로 인정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제시된 것만으로도 일본군의 개입 및 강제동원 증거는 충분하지 않을까.

아베 정부와 의회 지도부도 정부와 군의 개입을 부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들이 주장하고자 하는 핵심은 위안부 모집이 군에 의해 수행되지 않았으며 강압적 방법을 쓰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다양한 나라 출신인 수많은 여성의 증언을 믿을 만한 증거로 받아들이면 그런 주장은 근거가 없어진다. 더 중요한 점은 약간의 예외를 제외하면 대다수 여성이 위안소를 떠나고 싶어도 떠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위안소에서 탈출한 한국인 여성들이 중-일의 전선을 뚫고 중국 쪽으로 넘어와 미군 관계자와 인터뷰한 기록이 있다. 그들이 자발적으로 떠날 수 있는 상황이었다면 위험한 탈출을 감행해 전선을 넘는 대신 한국으로 돌아갔을 것이다.

미 의회가 이 문제에 갖는 관심은 인권이란 보편적 가치 때문인가.

하이드 전 위원장은 2차 대전 때 필리핀에서 싸운 참전용사이며 톰 랜토스 외교위원장은 홀로코스트(유대인 대량학살) 생존자다. 한편으로 일본 내의 역사수정 움직임은 장기적으로 미일 동맹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일본에서 계속 영향력이 커져 일본인들이 자신들은 전쟁 때 생긴 일에 책임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전쟁 책임은 누가 지게 되는가. 미국이 유죄가 된다. 이런 게 수정론자들의 주장이다. 그런 태도는 미일 동맹에 더 위험할 수 있다.

이 보고서를 작성하는 동안 일본 측이 신경을 썼을 것 같은데 로비는 없었나.

약간의 접촉이 있었다. 그들은 아베 총리의 성명서 전문과 일본 측의 논리를 담은 자료를 보내며 문제를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설명하려 했다. 외교위원회와 의원들에게도 같은 자료가 전달됐다. 그러나 나는 한국과 일본 어느 쪽으로부터도 압력을 받지 않았다고 자신한다. 일본 측도 나의 작업을 존중했으며, 압력이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도 알고 있었을 것이다.

결의안 통과 전망을 어떻게 보는가.

상임위와 본회의에 상정돼 투표에 부쳐질 경우 통과될 것으로 믿는다. 지난해 레인 에번스 의원의 결의안은 상임위에 부쳐진 시점이 중간선거를 앞둔 9월 말이어서 너무 늦었지만 이번엔 상반기 내 상임위에서 처리되면 본회의에 상정될 가능성이 커질 것이다. 그렇지만 투표에 부쳐질지는 랜토스 위원장과 낸시 펠로시 의장을 비롯한 지도부에 달려 있다.

이기홍, Donga

最新喜欢:

跨境电商运营...
其实在声同,除了找资料以外,还可以交交朋友。欢迎光临声同网
rar分段压缩方法请点这里
2007-04-30 08:57
写私信
沙发#
本周有望成为决定提交给美国众议院的日军强征慰安妇谴责决议案能否通过的巨大转折点。计划于26日访问美国的日本首相安倍晋三最近几天口中不断出现“道歉”一词。和狡辩说没有强征慰安妇证据的上月相比,简直是判若两人,表现出积极热衷于事前修整活动的面貌。安倍首相访美后将正式讨论决议案的美国众议院议员的房间里最近发放了议会调查局(CRS)制定的官方报告书。该报告书的名称为《日军慰安妇体系》,共有23页,在保持客观、中立的语调的同时,明确论证了二战当时日本军队和日本政府亲自介入征集和强征慰安妇的活动。韩国东亚日报的记者采访了制定该报告书的议会调查局博士拉里·尼克什,听他介绍了该报告书的意义和制作经过。

——美国议会为何制定有关慰安妇问题的报告书?

“这是从议会调查局的层面做出的决定。因为议会对此高度关注。从上届议会开始,议会就一直高度关注日本的历史问题。2005年,国际关系委员会主席亨利·海德曾通过太平洋战争停战60周年决议案,向企图推翻东京战犯审判判决结果的日本国内历史修改论者发出了明确的信息。对于麦克·本田议员今年1月31日提出的决议案,已经有超过70人(据韩人团体透露是83人)的议员签名表示支持,这是非常了不起的数字。”

尼克什在该报告书中引用了大量资料,其中包括美军在缅甸发现的20多名韩国“慰安妇”的证词和安德伍德博士向美国政府报告的日军记录等。其中最引人注意的是荷兰政府的官方文件。

目前被保管在荷兰国立文件保管所的1947年和1948年荷兰战犯审判记录中,包括日军1942年进驻印度尼西亚后,在军队的监督下将荷兰女性从收容所带到慰安所的证词和日军军官的审讯内容。据悉,当时很多名日本军官被判有罪。

——日本政府领导人知道有这些证据吗?

“荷兰官方文件不是我找到的,而是日本学者发现的。不能断言安倍内阁和自民党领导层是否知道这些文件的存在。我也想问问他们。最根本的问题在于,发表河野谈话的1993年当时的宫泽政府和安倍政府的见解大有不同。宫泽政府承认值得相信的证据和受害人的证词是'证据',而安倍政府明显不承认这些是'证据'.”

——该报告书里提出的东西能充分证明日军介入并强征慰安妇的事实吗?

“安倍政府和议会领导人也不否认政府和军队介入。但是,他们主张的核心是'征集慰安妇的活动不是军队执行的,没有使用强制的方法'.然而,只要承认各个国家的众多女性的证词是值得相信的证据,这种主张就失去了根据。更重要的是,除了极少数的例外情况,大多数女性都想离开慰安所,但却无法离开。有记录称,逃离慰安所的韩国女性穿越中日战线远赴中国,接受了美军相关人士的采访。如果当时的情况允许她们自愿离开,她们就不会选择充满危险的逃离之路并穿越中日战线,而是回到韩国。”

——美国议会之所以高度关注这个问题是源于所谓人权的普遍价值观吗?

“前主席海德是二战当时在菲律宾战斗的参战勇士,众议院外交关系委员会主席汤姆·兰托斯是大屠杀(Holocaust,大量屠杀犹太人)的幸存者。另外,从长期来看,日本国内修改历史的动向可能会对美日同盟造成负面影响。如果这些人在日本的影响力持续扩大,使日本人认为自己对战争时发生的事情没有责任,那么谁来承担战争的责任?美国就会成为罪人。这就是历史修改论者的主张。对于美日同盟来说,这种态度更加危险。”

——制定该报告书期间日方似乎花费了不少精力,没有展开游说吗?

“有一些接触。他们发送了安倍首相的声明书全文和日方的理论资料,意图向有利于自己的方向说明这个问题。他们还向外交委员会和议员们发送了同样的资料。但是,我可以自信地说,自己没有受到来自韩国和日本任何一方的压力。日方也尊重我的工作,他们明白压力毫无用处这个事实。”

——您如何看待决议案的通过前景?

“我相信,如果决议案提交到常任委员会和全体会议并进行投票表决,就会通过。莱恩·埃文斯议员去年提出的决议案提交给常任委员会的时候正值即将举行中间选举的9月末,时间稍晚,但此次常任委员会很有可能在上半年内处理完毕后提交给全体会议。但是,是否进行投票表决还取决于兰托斯和议长南希·佩洛西等领导人。”
其实在声同,除了找资料以外,还可以交交朋友。欢迎光临声同网
rar分段压缩方法请点这里